그동안 우리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와 “호모데우스”를 같이 읽으면서 인류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고 인류의 미래를 고찰했습니다. "사피엔스"는 보잘것없던 사피엔스가 어떻게 지구라는 행성의 지배자가 되었는지를 설명하며 과거를 개관했고, "호모 데우스"는 어떻게 인류가 결국에는 신이 될 수 있을 것인가를 추측하며 미래를 탐색했습니다. 세 번째로 읽을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은 현재의 인류를 살펴봅니다. 인공지능의 출현, 가짜 뉴스가 판치고, 전쟁과 테러의 공포가 만연한 현대사회 속에서 인류가 불확실성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21가지 테마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Amazon: 21 Lessons for the 21st Century
교보문고: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예스24: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앞으로 10년, 치열한 자아성찰과 새로운 사회정치적 모델을 구상하고 준비해야 한다!
보잘것없던 유인원이 어떻게 지구라는 행성의 지배자가 되었는지를 설명하며 과거를 개관한 초대형 베스트셀러 《사피엔스》, 어떻게 인류가 결국에는 신이 될 수 있을 것인가를 추측하며 미래를 탐색한 《호모 데우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가 이번에는 현재의 인류를 살펴본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은 환멸, 일, 자유, 평등, 종교, 이민, 테러리즘, 전쟁, 교육, 명상 등 21가지 테마로 나누어 불확실하고 복잡한 세계에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신기술이 야기할 모든 영향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주로 그것이 초래할 위협과 위험을 조명하고자 한다. 1부에서는 우리가 직면한 도전들을 개관하고, 2부에서는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반응들을 폭넓게 살펴본다. 3부에서는 테러리즘의 위협과 전 지구적 전쟁의 위험, 그리고 그런 분쟁을 촉발하는 편견과 증오의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살펴본다.
4부에서는 탈진실 개념을 살펴보고 어느 정도까지 세계의 전개 상황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정의와 잘못을 구분할 수 있는지 묻고, 5부에서는 이 혼돈의 시대에 처한 우리의 삶을 보다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민족과 종교, 인종주의에 갇혀 반목하고 있는 인류의 오늘은 어떤 내일을 만들어갈 것인지 그 해법을 제시한다.
기간: 2024년 12월 6일 ~ 2025년 1월 31일 (8주간/ 중간 휴식일 고려 매주 5일씩 총 35회 참여)
일정 (변경시 추후통보):
사전모임: 2024년 12월 6일 토요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9시
영어낭독모임: 주중 매일 30분씩 동부시각 오전 6시에서 오전 9시 사이에서 결정 예정 (시간대 별로 추가 모임 가능)
중간모임: 요청시 주말시간 동부시간 오후 9시에서 오후 10시 사이에 결정.
마무리모임: 2025년 1월 31일 금요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10시 (추후 변경 가능)
참가대상: 나란 회원
운영자: @Haru-Haru
운영방식
참가자의 선택에 따라 영어낭독모임과 스스로 원서/번역본을 읽어가는 자유독서모임 두 가지 형식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영어낭독모임은 미국시간으로 이른 오전, 한국시간으로 늦은 밤에, 진행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시간은 추후 참가자분들의 참가가능한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될 예정입니다. 영어낭독모임은 모임당 최대 6명으로 제한됩니다.
영어낭독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최소 75% 출석이상을 요구합니다. 만일 75% 미달시에는 나란 홈페이지에 서평을 올리시면 크레딧을 인정해드립니다.
영어낭독에 참여하지 않으시더라도 번역본을 읽으시고 싶으신 분은 각자 가능한 시간에 하루 최소 30분씩 읽습니다.
영어낭독 참여에 관계없이 모든 분들은 마무리 모임 참석을 하셔야 합니다.마무리 모임을 참가하지 못하시는 분들의 경우 마지막 주에는 100자평을 올리시면 크레딧을 인정해드립니다.
특이사항: 원하시는 분에 한해 영어낭독을 제공하고 영어낭독이 아니더라도 각자 인문학 독서를 함으로써 함께 토론하고 생각해보는 장을 마련해봅니다.
운영: 미국 서부 또는 한국에서 영어낭독모임을 도와주실 분들 모집합니다.미국 서부 또는 동부에서 영어낭독모임을 위해 최소 2명이상이 모집되지 않을 경우에는 낭독모임이 취소됩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영어 낭독모임은 주중 매일 30분 총 7주간 대략 18~20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개인적 이해를 위한 추가 독서로 7 ~ 10 시간의 소요시간이 들 수 있습니다.
영어 낭독모임 및 인문학 모임은 사전모임, 중간모임 (요청시), 마무리 모임을 포함하여 대략 6~10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게시물 포스팅, 100자평, 서평을 작성하는데 6~10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총 40 ~ 50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5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