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더 경제사 1, 2, 3 시리즈의 첫번째 책입니다. 한달에 한권씩 이 시리즈를 차례로 읽으면서 저자가 얘기하는 자본주의, 산업문명, 지구적 시스템이라는 세 개의 층위가 어떻게 얽히고 서로를 규정하며 현실에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함께 배워 보길 바랍니다. 특히 이 책은 학술서적이 아니므로 재밌고 편하게 읽을수 있을것 같네요, 경제학자 홍기빈이 들려주는 돈과 경제와 문명에 관한 많이 다른 이야기!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의 우리는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경제 시스템을 지배하는 것이 ‘자본주의’ 라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심지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저주하고 욕할 때도 자본주의를 말하고, 찬양하고 높일 때도 자본주의를 말한다. 하지만 그 누구도 ‘자본주의’의 정확한 의미를 규정하지 못한다. 자본주의는 대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겨났고, 또 어떻게 발전했을까? 〈어나더 경제사1〉에서는 구석기인들의 식생활부터 중세와 근대의 경제, 14세기 서유럽의 흑사병 사태, 복식부기의 발명, 화폐의 기원, 은행과 신용의 발달, 전쟁과 국가 권력의 결합 등 5만 년에 걸친 거대하고 방대한 인류 역사를 통해 그 답을 찾는다.
기간:
2024년 1월 1일 ~ 2024년 1월 31일 ( 4 주간 )
일정
사전모임: 없음. 슬랙채널이 만들어지면 조인하셔서 간단한 자기 소개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모임: Tentative Date: 1월 31일
허들로 모여 함께 읽은 책에관한 의견을 나눕니다.
날짜는 회원들간의 일정 조절 후 변경 가능 합니다.
운영방식
각자 책을 구입한 후 44개의 소단원을 주중 매일 두 단원씩 읽습니다. (11월에는 22일의 weekdays 가 있네요. 단지 추수감사절 기간에도 책을 읽으셔야 합니다.)
중간모임에 참여하여 일주일간 읽은 부분들을 함께 토론해 봅니다.
중간모임 결석하게 될시 모임전까지 자신이 읽은 부분의 요약이나 느낌, 질문등을 올립니다 (한 두줄 이라도~).
마무리 모임 전까지 홈페이지에 100자 서평을 올립니다.
정원
최소 5명이상 지원해야 모임이 진행이 됩니다.
운영자
@YellowBook (지원자 환영 합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책을 읽는데 1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슬랙 포스팅과 답글 달기, 마무리 모임 참석, 서평 작성등에 6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총 20 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은 2점 입니다. (베타 테스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