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에는 철학 특집 두번째 서적으로 불안이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어 판: 도서상세정보
'불안은 욕망의 하녀다!'
일상의 철학자 알랭 드 보통이 파헤친 불안, 그 원인과 해법
더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한 방법이 담긴 현대인을 위한 철학서
우리나라 독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 중 한 명인 알랭 드 보통. 그는 지금까지 픽션과 논픽션을 넘나들며 현대인과 밀접한 사랑, 관계, 일, 여행, 건축, 철학 등 다양한 주제 안에서 명쾌한 지적 담론을 독자들에게 전했다. 풍부한 지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 그 사이로 흐르는 위트와 유머는 독자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아마도 알랭 드 보통이 사랑을 받는 가장 큰 이유라 한다면 그가 '일상의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그는 내놓는 작품마다 쉬운 일상의 언어를 통해 철학적 분석과 심오한 심리를 표현하고, 그 언어들은 읽는 이의 가슴에 파고 들어 저마다의 울림과 고민을 던져준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불안 (원제: Status Anxiety)》(은행나무 刊)은 알랭 드 보통이 왜 현대를, 21세기를 대표하는 철학자인지 여실히 보여준다. 토론은 "글쓰기 토론"과 "말하기 토론"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글쓰기 토론: 사회자 주관으로 일정에 따라 슬랙채널을 통해 글쓰기 위주
말하기 토론: 사회자 주관으로 미리 토론 주제들을 정해 온라인 미팅을 통해 1시간 30분 정도 말하기 위주
동호회 소개 및 모임 관련 동영상 자료
준비 모임 일정
일시: 2022년 7월 31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10시
글쓰기 토론 일정
1주차(08/01~08/07): 정의, 원인 I. 사랑결핍, II. 속물근성
2주차(08/08~08/14): III. 기대, IV. 능력주의, V. 불확실성
3주차(08/15~08/21): 해법 I. 철학, II 예술, III. 정치,
4주차(08/22~08/28): IV. 기독교, V. 보헤미야
5주차(08/29~08/31): 자유토론, 100자 서평 발표
말하기 토론 일정
일시: 2022년 9월 3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10시
토론 방법
매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습니다.
매주 제시되는 글쓰기 주제에 최소 한번 이상 토론에 참여합니다.
매주 감명받은 구절을 하나 이상 대화방에 포스트 합니다.
말하기 토론은 글쓰기 토론을 성실하게 수행하신 분들에 한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모임수료 점수제 - 향후 정회원 승급이나 운영진 선임에 참고합니다.
모임 서적을 끝까지 완독 - 1점
채널에 매주 1건 이상 포스팅 - 1점
마무리 모임 참여 - 1점
동호회 블로그에 서평 및 모임 후기 포스팅 - 2점
모임 마지막에 참여도 조사에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3개월 총점이 6점 이상이신 분들은 정회원 자격이 부여됩니다.
동호회 블로그 주소: https://www.cyberseowon.com/blog
참여하기
링크: 슬랙 신규회원 채널 또는 카톡 상담방
한달동안 "불안"을 읽으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철학 시리즈의 마지막 책이었는데요. 현대인들이 겪는 지위 불안에 대한 원인과 해법을 각각 다섯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여 설명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오~ 내 이야기다!"라며 공감이 되는 부분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철학책으로는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여러분들은 모두 어떻게 읽으셨는지 궁금합니다. 마무리 모임에서 다양한 생각들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생각의 표현과 논리 싸움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삐지지만 마세요~
각자 어떻게 읽으셨는지 궁금해지는데요. 토론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0. 얼음깨기 (5분)
1. 책에 대한 감상 (20분) - 각자 5분 제한 시간 안에 책에 대한 소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봅니다. 100자 서평을 미리 작성해서 발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밑줄 그은 내용들 (10분) -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그인 부분들을 서로 발표합니다.
3. 퀴즈 (10분) - 각자 돌아가면서 책 내용에 대한 간단한 퀴즈를 준비해봅니다.
4. 주제 토론 (40분)
저자는 지위 불안의 원인으로 사랑결핍, 기대, 능력주의, 속물근성, 불확실성을 들었습니다. 이 다섯가지 원인 중에 타당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혹시, 타당하지 않은 원인들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지위 불안을 야기하는 다른 원인들이 있을 수 있을까요?
저자가 지위 불안의 해법으로 제시한 철학, 예술, 정치, 종교, 보헤미야 중에서 어떤 요소가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혹시, 지금 사용하시는 요소가 있으신가요?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혹시 다른 해법도 있을까요?
철학적 해법 중 철학적 인간혐오(Misanthropy)가 나옵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비합리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타인의 평가를 무시하고, 대신 자신의 내적 양심에 기반하는 만족감을 찾아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을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철학적 해법 중 보헤미야는 주류 사회의 물질 만능주의나 주류 사회의 규범을 벗어나 높은 수준의 정신 생활을 향유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모두 공통적으로 충족이 된다면 여러분들은 보헤미야가 되시겠습니까? 아니면 추구하시고 싶으신 방법들이 있으신가요?
5. 독서 토론 모임 관련 논의 및 광고(5분) - 좋았던 점, 안좋았던 점, 개선 사항, 향후 모임 관련 공지
6. 기타 자유 토론 (20분+) - 못다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