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정기 모임 도서로 오브진님이 추천해주신 괴테 작가님의 "이탈리아 기행 1"이 선정되었습니다. 따라서 3월 한 달간 함께 읽고 토론하겠습니다. 도서 상세정보
국내 최초 완역, 대문호 괴테가 쓴 최고의 여행 문학
괴테의 자아 성찰과 재탄생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하다
『이탈리아 기행』은 괴테가 1786년부터 1788년까지 약 20개월 동안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독일의 지인들에게 보낸 서한과 일기, 메모와 보고를 다시 엮은 것이다. 한국 괴테학회를 창설한 박찬기 교수(고려대, 독문과)의 번역으로 국내 최초로 완역된 이 책은 기존 번역본에 비해 약 두 배 분량의 내용을 담고 있어 괴테가 이탈리아 기행에서 얻은 감동과 교훈을 충실하게 전한다. 괴테가 이탈리아 여행에서 관심 깊게 살펴본 것은 자연, 사회, 그리고 예술이었다.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세심한 자연 관찰 또한 상세한 기록으로 남아 있다. 괴테는 이탈리아라는 고전적 토양에서 자연과 그것의 상승된 형태인 인간을 생각하면서 감탄을 금치 못한다. 미켈란젤로나 라파엘로 등 옛 거장들의 예술 작품에 깊은 관심을 갖고 감상하고, 또 화가로서 수업도 쌓았다. 그는 예술을 인간이 만든 최고의 것이자 정신 수양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탈리아에서 괴테는 제2의 탄생과 정신적 개안을 맞이하였다. 마차와 도보로 이어졌던 괴테의 여행은 현재에도 여전히 모방해 볼 만한 가치를 깨닫게 한다.
토론은 "글쓰기 토론"과 "말하기 토론"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글쓰기 토론: 사회자 주관으로 일정에 따라 카카오 대화방을 통해 글쓰기 위주
말하기 토론: 사회자 주관으로 미리 토론 주제들을 정해 온라인 미팅을 통해 1시간 30분 정도 말하기 위주
글쓰기 토론 일정
1주차: 1부: 『 칼스바트에서 브레너까지』『브레너에서 베로나까지 』『베로나에서 베네치아까지』
2주차: 1부: 『 베네치아』『페라라에 로마까지』(11월까지)
3주차: 1, 2부: 『페라라에 로마까지』『나폴리』
4주차: 2부: 『시칠리아』
5주차: 자유토론, 100자 서평 발표
말하기 토론 일정
일시: 2021년 4월 3일
링크: 추후 공지
토론 방법
매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습니다.
매주 제시되는 글쓰기 주제에 최소 한번 이상 토론에 참여합니다.
매주 감명받은 구절을 하나 이상 대화방에 포스트 합니다.
말하기 토론은 글쓰기 토론을 성실하게 수행하신 분들에 한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책을 읽으시는 동안에 독서 노트 작성을 추천해드리며, 정기모임 이후에는 독서 노트나 선정 도서에 대한 간단한 서평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말하기 토론 순서
먼저, 한달간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 1"이라는 기행문을 통해 이탈리아 전역을 괴테와 함께 돌아다닌 느낌이 들었는데요. 여러분들은 모두 어떻게 읽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모임은 도서 선정을 해주신 오브진님이 정해주신 순서 위주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오브진님의 말씀을 소개해드립니다.
“이탈리아 기행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가벼운 주제의 책을 읽으며 멤버들과 친해지고 펜데믹으로 지친 마음에 상상여행이라도 산듯한 봄바람이 되기를 기원해서였습니다.
책 완독에 부담 없이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번 모임은 책에 국한되지 않고 여행이라는 토픽을 가지고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랑방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방에 모여서 편안하게 여행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어보죠!
토론 순서입니다.
1. 책에 대한 감상 - 공감되었거나 공감하지 못했던 부분, 개인적인 느낌, 전반적인 평가들을 이야기해봅니다.
2. 주제 토론
인상 깊었던 구절을 나눠주세요. (Optional)
자신의 여행 경험담 중 나누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Optional)
자신의 미래 여행 계획을 나눠주세요. (필수)
3. 기타 자유 토론 -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이야기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4. 이 책을 주변의 분들에게 소개한다면 어떻게 소개하시겠습니까?
5. 독서 토론 모임 관련 논의 - 좋았던 점, 안좋았던 점, 개선 사항
6. 광고 - 독서 모임 웹사이트, 신규 회원 모집 상황 보고, 동호회 이벤트 아이디어
그럼 말하기 토론 때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