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정기 모임 도서로 롤케이크님이 추천해주신 촘스키 작가님의 "촘스키, 사상의 향연"이 선정되었습니다. 따라서 5월 한 달간 함께 읽고 토론하겠습니다.
‘만인을 위한 민주주의’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
이 책의 원제목은 ‘Chomsky on Democracy & Education’이다. 의역하자면, ‘촘스키, 민주주의와 교육을 말하다’ 정도 되겠다. 우리에게 촘스키는 언어학자, 행동하는 지식인의 인상이 강렬하지만 민주주의와 교육은 촘스키의 수많은 강연, 인터뷰, 저서들 그리고 그의 실천의 핵심 주제였다. 사실 이 둘은 따로 떼서 말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촘스키에게 민주주의는 ‘만인을 위한 민주주의’다. 이건 말 그대로 모든 사람들을 위한 민주주의다. 극소수의 귀족, 기업, 기업에 들러붙은 정부, 관료, 지식인들만을 위한 민주주의가 아니라 노동에, 풍요에, 인간다움에 소외된 거의 대다수 민중들을 위한 민주주의다. 여기저기서 너나 할 것 없이 민주주의를 부르짖는 통에 혼란스럽기도 하고 그 무게가 많이 가벼워진 감도 없지 않지만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 필수요소란 점에서 촘스키의 민주주의에 대한 오랜 관심과 사유, 그리고 그것을 위한 투쟁은 당연하다.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 촘스키에게 교육은 민주주의를 심화하고 확대하는 데 필수요소다. 현대로 오면서 많이 나아졌지만 교육은 예나 지금이나 가진 자들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나마 많은 경우 지배권력의 필요에 따라 공산품 같은 인간형을 제조하고 있으며 그들의 선전에 대항하지 못하도록 ‘세뇌’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가르치는 쪽이나 배우는 쪽이나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지배권력의 술수에 놀아나기 딱 알맞다. 이야기가 너무 살벌한가? 그러나 주입식 교육을 받아와 스스로 창조할 수 없는 인간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는 굳이 오래 생각하지 않아도 명백하다.
촘스키는 민주주의는 자율이고 교육은 자아교육이라고 본다. 이것이 그의 인터뷰 10편, 강연 5편, 에세이 10편 등을 한 권으로 묶은 이 두툼한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토론은 "글쓰기 토론"과 "말하기 토론"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글쓰기 토론: 사회자 주관으로 일정에 따라 카카오 대화방을 통해 글쓰기 위주
말하기 토론: 사회자 주관으로 미리 토론 주제들을 정해 온라인 미팅을 통해 1시간 30분 정도 말하기 위주
글쓰기 토론 일정
1주차 (1~7일): 프롤로그, Chpater 1~ 5
2주차 (8~14일): Chapter 6 ~ 12
3주차 (15~21일): Chapter 13 ~ 19
4주차 (22~28일): Chapter 20 ~ 25
5주차 (29~31일): 자유토론, 100자 서평 발표
말하기 토론 일정
일시: 2021년 6월 5일
토론 방법
매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습니다.
매주 제시되는 글쓰기 주제에 최소 한번 이상 토론에 참여합니다.
매주 감명받은 구절을 하나 이상 대화방에 포스트 합니다.
말하기 토론은 글쓰기 토론을 성실하게 수행하신 분들에 한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참여하기
링크: 카톡 상담방
책을 읽으시는 동안에 독서 노트 작성을 추천해드리며, 정기모임 이후에는 독서 노트나 선정 도서에 대한 간단한 서평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차 모임 글쓰기 토론방 백업 파일
말하기 토론방 녹음 파일은 말하기 토론 참여자 분들에 한하여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을 전제로 제공 해드립니다. 단톡방에 신청해주시면 별도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달간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촘스키, 사상의 향연"이라는 책, 여러모로 기억에 남을 듯 싶습니다. 사상의 향연이라는 제목이 뒷받침하듯이 책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배경 지식이 많이 필요했던 책인 것 같습니다.
추천을 해주신 롤케이크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뜨거웠던 글쓰기 토론만큼 재미있는 말하기 토론 시간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토론 순서입니다.
1. 책에 대한 감상 - 공감되었거나 공감하지 못했던 부분, 개인적인 느낌, 전반적인 평가들을 이야기해봅니다.
2. 주제 토론
평등 (바람) - Chapter 6을 중심으로
노동의 본질 (롤케이크) - Chapter 9를 중심으로
민주주의 (Raymond) - Chapter 15를 중심으로
미디어와 교육 (SJ) - Chapter 12, 14 외
데카르트의 자유의지 vs. 니체의 자유의지 (오브진)
3. 기타 자유 토론 -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이야기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4. 이 책을 주변의 분들에게 소개한다면 어떻게 소개하시겠습니까?
5. 독서 토론 모임 관련 논의 - 좋았던 점, 안좋았던 점, 개선 사항
6. 광고 - 독서 모임 웹사이트, 신규 회원 모집 상황 보고, 동호회 이벤트 아이디어
그럼 말하기 토론 때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