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의 초기 단편 3작품(약한 마음, 정직한 도둑, 백야), 종이책 기준 약 200 페이지로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으로 진행 됩니다. 젊은 도스토옙스키가 당대의 사상적 경향인 공상적 유토피아 사회주의를 문학적으로 구현한 「약한 마음」 「정직한 도둑」은 작가의 창작 초기인 1848년에 발표된 작품들이다. 표제작인 「백야」 역시 같은 해에 발표된 감상적인 몽상가의 사랑 이야기로, 도스토옙스키식 서정성의 백미로 손꼽히는 대표작이다.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커미션이 지급되어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세계 문학사의 위대한 대문호 도스또예프스끼의 작품집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또예프스끼의 중단편집. 고전들을 젊고 새로운 얼굴로 재구성한 전집「열린책들 세계문학」시리즈 126번째 책으로, 공상적 사회주의의 수용과 인간 본성의 탐구, 신문 칼럼의 집필 등을 반영한 7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몽상가를 자처하는 1인칭 화자의 이야기로 이루어진 <백야>는 도스또예프스끼의 소설 중 가장 아름답고 서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행복했던 어린 시절의 회상을 토대로 하는 <꼬마 영웅>, 배우자의 불륜을 희극적으로 다룬 <남의 아내와 침대 밑 남편> 등이 실려 있다.
가볍고 실용적인 사이즈에 시선을 사로잡는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현대적 감각을 살린「열린책들 세계문학」시리즈는 세계와 한국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총망라해 선보인다. 상세한 작품 해설과 작가 연보를 더해 작품과 작가에 보다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문학모임 소개:
문학은 철학을 포함한 여러 인문학적 요소를 담아 내기 충분합니다.
이야기속 주인공의 삶을 들여다 보고, 같이 참여하는 멤버분들의 이해와 삶을 공유하면서, 세상 깊은곳을 탐험할수 있습니다. 1984를 읽으며 정치철학을 논하기도 하고, 프랑켄슈타인을 읽으며 아동보호법이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모임 방법
매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습니다.
매주 특별히 흥미롭거나 특이한 부분들이나 구절들을 글로 정리하여 대화방에 포스팅합니다.
매주 온라인 모임 (허들이나 줌)에서 서로 간에 질의 응답을 합니다.
매주 읽은 부분들에 대해서 요약해서 대화방에 포스팅합니다.
모두 읽은 다음에는 전체 책에 대한 요약과 서평을 대화방이나 웹사이트에 포스팅합니다.
마무리 모임에서 책을 읽은 소감과 기타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온라인 미팅을 통해 나눕니다.
기간
2023년 12월 1일 ~ 2023년 12월 15일 (2주간)
마무리 모임
2023년 12월 15일 미국 동부시간 오후 7시
운영방식
각자 독서 후 슬랙 내 소통과 마무리 화상 토론모임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개인 독서 시간 약 4시간
슬랙 소통과 마무리 토론 모임 2시간
총 6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1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