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달동안 유시민작가님의 [유시민의 논술특강]과 움베르토 에코님의 [논문 잘 쓰는 방법]을 읽어봅시다.
책구매: 다음 링크를 이용해서 책을 구매해주시면 저희 동호회에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교보문고: 유시민의 논술특강, 움베르토 에코의 논문 잘 쓰는 방법
예스24: 유시민의 논술특강, 움베르토 에코의 논문 잘 쓰는 방법
도서제목: 유시민의 논술특강 & 움베르토 에코의 논문 잘 쓰는 방법
대한민국 ‘대표 글쟁이’ 유시민의 논술 특강!
전작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통해 30년 동안 쌓아온 작가 인생의 ‘영업기밀’을 가감 없이 풀어 놓았던 유시민이 시험 글쓰기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실전 특강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말하는 ‘시험 글쓰기’란, 대학의 신입생 선발 시험, 기업의 입사 시험, 국가 기관의 자격시험 등을 말하며, 넓게는 대학에서 치르는 서술형 중간·기말고사까지도 포함한다.
이 책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8장에서 요약 서술했던 ‘시험 글쓰기’ 훈련법을 심도 있게 풀어내면서, 이과 계열 수리 논술 시험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논술 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 훈련법’을 제시한다. 시행 기관의 특성과 시험의 목적에 따라 채점하는 기준도 차이가 날 텐데, 모든 논술 시험에 통하는 ‘표준 훈련법’이란 게 정말 가능할까?

이에 저자는 ‘전형적인’ 논술 문제라 볼 수 있는 2012학년도 서울대학교 인문 계열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모든 유형의 논술 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훈련법을 보여 준다. 독자는 각 논제별로 해답을 찾아가는 저자의 사고방식과 추리 과정을 따라 읽으면서, 어떠한 글쓰기 시험에도 대처할 수 있는 인문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추론 능력을 배우게 된다.
게다가 저자는 시험 날까지 그리 많은 시간이 남아 있지 않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을 상황을 고려하여, 초단기에 어느 정도 효과를 낼 수 있는 ‘배경지식 없이’ 제시문과 논제에 집중하는 방법과 ‘자기주도형 첨삭’ 훈련을 제안한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많은 논술 수험생들은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다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독자에게 ‘일방적’으로 경험과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시민은 이 책을 내면서 동시에 “유시민의 글쓰기 고민상담소”를 개설·운영키로 하였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온라인을 통해 독자의 글을 첨삭해 주거나, 책을 읽은 뒤에 생긴 독자의 궁금증을 함께 풀어 나가며 ‘쌍방향’ 소통을 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그의 글쓰기 고민상담소를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움베르토 에코가 쓴 논문 작성 지침서!
실용적인 논문 작성 지침서〈움베르토 에코의 논문 잘 쓰는 방법〉. 세계적인 기호학자이며 소설『장미의 이름』『푸코의 진자』등으로 널리 알려진 움베르토 에코가 쓴 논문 작성 지침서이다. 학문의 길로 들어서기 위한 최초의 단계로서 졸업 논문이 갖는 여러 가지 의미들을 예시하면서 각종 논문들로 표현되는 제반 학문의 기본 요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공부하는 법, 자료 찾는 법, 글 쓰는 기술, 정리된 사고를 하는 법 등 중요한 노하우를 흥미롭게 풀어 놓는다. 단순히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논문 작성법 강의를 넘어, 여러 학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학자들에게도 유용한 내용을 전해준다. 부록에는 국내 실정에 맞는 학위 논문의 체제와 작성 방법을 덧붙였다.
기간: 2025년 4 월 20 일 ~ 6월 15일 (2개월)
일정:
사전모임: 2025년 4 월 20일 미국 동부시간 9:00 pm
중간모임: 2025년 5 월 18일 미국 동부시간 9:00 pm
마무리모임: 2025년 6 월 15일 미국 동부시간 9:00 pm
운영자: @올랜트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책 두권을 모두 읽는데 24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사전모임, 마무리 모임 포함하여 대략 3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책을 다 읽고, 서평을 작성하는데 2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총 29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크레딧(베타 테스트 중)은 3점입니다.